1956 - 1967

P1200/P120 AMAZON

1956년 볼보의 새로운 승용차 프로토타입이 선보였습니다. 이 차량은 스웨덴에서는 Amazon으로 알려졌고, 수출 시장에서는 P121 및 P122S로 불렸습니다. 고출력 엔진이 적용된 버전에는 P122S라는 모델명이 사용되었습니다.

생산은 1957년에 시작되었으며, 처음에 이 차량은 PV444보다 큰 모델로 여겨졌습니다. P121/122 S가 4도어 모델이라는 점이 그 이유였습니다.

이 모델에는 현대적인 스타일이 적용되었으며 폰툰(pontoon) 바디가 적용된 최초의 볼보 차량이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모델을 매력 있는 차량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전면부는 두 개의 원형 흡기구로 개성을 표현했습니다. 리어 윙은 연장되었고 지느러미 같은 느낌을 약간 주었습니다. 이는 당시 매우 인기 있는 디자인 특성이었습니다.

Amazon 121/122 S에는 패딩 처리된 대시보드 상단부, 라미네이트 윈드스크린, 앞좌석 및 뒷좌석에 부착된 안전벨트 등을 포함하여 높은 수준의 안전 특성이 적용되었습니다.

1961년 가을에 P120 모델에는 비교적 광범위한 여러 가지 변경이 적용되었습니다. 이전의 1.6리터 엔진이 B18 엔진(출력 75 또는 90 bhp)으로 교체되었으며, 12V 전기 시스템과 새로운 그릴이 적용되었고, 90 bhp 모델에는 전방 휠에 디스크 브레이크가 장착되었습니다.

P120 4도어 모델은 1966년 가을까지 생산되었으며, 그 후 완전히 새로운 차량인 Volvo 144로 교체되었습니다.

Technical Specifications

모델: P 1200 / P 120 AMAZON, 세단
변형 모델: P 1200 V, P 1200 H, P 121, P 122 S
생산 기간: 1956 - 1967
수량: 234208
바디: 4도어 세단
엔진: 4기통, 직렬, 오버헤드 밸브, 1,583 cc, 79.37 x 80 mm, 60 bhp @ 4,500 rpm 또는 85 bhp @ 5,500 rpm. 1961년: 1,778 cc, 84.14 x 80 mm, 75 bhp @ 4,500 rpm 또는 90 bhp @ 5,000 rpm, 출력은 1965년에 95 bhp까지 증가.
변속기: 3단 또는 4단 수동, 오버드라이브 기능 포함 또는 제외, 플로어 장착 기어 레버(일부 차량은 스티어링 컬럼에 장착된 기어시프트 장착), 3단 자동(스티어링 컬럼에 기어 레버 장착).
브레이크: 모든 휠에 유압식 드럼 적용. 1961년: S 버전의 경우 전방 휠에 디스크 브레이크 적용. 1964년: 모든 버전의 전방 휠에 디스크 브레이크 적용.
치수: 총 길이 445 cm, 축거 2,600 mm.